B1 BitcoinOne

"Lightning Network State 라이트닝네트워크 현 상황"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전반적인 그림입니다.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의 2번째 레이어로써 비트코인의 스케일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야기되는 프로토콜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기본 기술은 상호 동의하에 열게 되는 지불 채널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수천 개의 거래를 위한 지불 채널을 연다. 그 채널에서 각 거래를 모두 완료한 후 결과를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이용자는 상호 동의 아래 양방향 결제 채널을 신설하게 된다. 결제 채널이 열리게 되면 채널이 열려 있는 동안에는 횟수나 시간의 제한 없이 거래를 계속 진행할 수 있다. 수수료는 매 거래 시 지불하는 것이 아닌, 모든 거래가 종료된 이후에 채널을 폐쇄하게 되면 최종 정산 결과 한 건만 블록체인에 기록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대폭 줄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한 비트코인 거래의 속도는 초당 수백만 건의 수준을 자랑한다. 1

현재 23000 노드들이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고 57000개의 채널들이 열려있습니다. 1870 개의 비트코인이 현재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약 $59million 정도 됩니다.

7/19

data: https://bitcoinvisuals.com/lightning

라이트닝 노드

최근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셋업 후 노드에서 직접 채널을 오픈하고 채널을 통한 페이먼트를 돌려보고 몇몇 분들에게 Sats 를 보내드렸는데 먼저 굉장한 속도와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는 노드를 직접 셋업하며 진행한 작업이지만 핸드폰에 앱을 설치하고 앱을 통하여 주고받는 방식은 더욱 간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