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 BitcoinOne

"비트코인 메모리풀 멤풀 Mempool.space 활용법"

Not your keys, not your coin
열쇠가 없다면 당신의 코인이 아니다.

비트코인의 소유권을 확실히 확보하라는 조언의 문구입니다. Private Keys 를 가져라, 즉 나만이 비트코인의 소유권을 갖고있다는 증명서인 Key를 소유할 수 있게 지갑으로 옮기라는 의미 입니다.

거래소에만 놔두다 보면

  1. 거래소가 문을 닫게 되면 거래소가 속한 법적 테두리 안에서 보상을 받지만 제대로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아이디, 암호의 노출로 해킹의 위험이 있습니다.
  3. 거래소 암호를 잃어버린 경우 신분 증명을 해야 풀릴 수 있습니다.
  4. 거래소에서 계정이 해킹되어 불법적인 activity 로 인해 정지를 당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항상 비트코인이 일정량을 넘어가면 거래소에서 Wallet 소위 지갑으로 이동을 권해드리는 큰 이유이죠.

수수료

이제 거래소에서 지갑으로 이동을 하다보면 서비스에 따라 수수료가 붙는데 거래소에서 때어가는 수수료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블록에 저장되는 기록을 진행하기 위한 수수료가 붙게됩니다.

거래를 성사하고자 하는 순간에 얼마만큼의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바쁜가에 따라 수수료가 다른데 비트코인을 지갑에서 직접 움직이다보면 수수료를 높게 내느냐 낮게 내느냐에 따라 거래 채결 시간이 달라지게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에 혹시나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채널을 활성화 하려할 때 채널과 거래를 오픈하기 위에 수수료를 내야하는데 얼마를 내야할지 아리송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비트코인 거래들이 네트워크의 검증을 기다리는 곳인 메모리풀 입니다. 이 메모리풀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수료와 거래량을 참고하여 알뜰하게 지갑에서 이곳 저곳으로 옮길 수 있는데 숫자들이 가득한 이곳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사용자들에게 보여주며 각 블록들의 온체인 정보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mempool.space 입니다.

mempool graphic
비트코인네트워크 메모리풀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mempool.space

mempool.space 활용하기

mempool.space 는 화려한 그래픽도 있지만 거래를 위한 정보를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고 비트코인이 살아 움직이는걸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뿐만 아니라 거래소를 통한 비트소유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방금 체결한 거래가 실제 거래인지 직접 온체인에 들어갔는지 거래 ID를 확인이 가능하도록 검색기능도 제공하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과 기관들 후원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은 당신이 무엇을 했건 누가 비트코인을 비난하던 오늘도 검증하며 기록할 뿐 이라는 말의 의미를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개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여러 유용한 API 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Signet, Testnet이라던지 Bisq나 Liquid 의 비트코인 레이어2 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메인만 살펴보겠습니다.

상단

맨 상단의 메뉴들은 클릭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블록 데이터, Mempool의 거래 데이터를 그래픽으로 보여주고 TV로 계속 틀어놓을 수 있는 모드를 나열합니다.

블록 정보를 통한 수수료 예상하기

상단 메뉴 바로 밑엔 비트코인에 현재 일어나고 있는 블록의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왼쪽 녹색의 블록은 대기중인 블록 오른쪽은 온체인에 기록된 검증을 거친 블록으로 나뉩니다.

왼쪽의 녹색 블록을 클릭하여 곧 기록될 블록의 최우선순위로 선택된 최고 수수료가 얼마인지 또한 최저 수수료 가격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략적으로 Median Fee를 확인하고 이대로 수수료를 지불하면 나름 빠른 시간 안에 거래가 완료될수 있겠구나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해서 비트코인을 빠르게 옮겨야 할 경우 어느정도 수수료를 첨부하면 얼만큼의 시간이 걸릴지 예상이 가능합니다. 크게 바쁘지 않다면 최하위 가격을 내면 되지만 그래도 약간은 더 내서 마음의 안정을 찾으시길 추천합니다.

정보 섹션

그 다음은 블록을 직접 클릭하지 않고도 볼 수 있는 수수료, 비트코인의 현재 난이도와 예상되는 난이도, 그리고 다음 난이도 조정까지 남은 블록숫자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네트워크상의 거래 메모리 사용도를 보여줍니다. 지난 상반기에 비하면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기록된 블록정보와 가장 최근 성사된 거래정보

마지막부분은 가장 최근 온체인에 기록된 블록정보를 볼수 있도록 나열되어 있으며 가장 최근 거래를 보여줍니다. 바쁘게 거래가 성사될때는 큰 양의 비트코인이 거래되는 액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Mempool 는 북마크

멤풀은 비트코인을 옮긴다거나 라이트닝네트워크 채널을 열때 수수료를 확인하며, 혹은 내 거래가 실제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도 가능한 아주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개인 노드가 있다면 노드에 직접 설치하여 노드에 저장된 거래를 보여주는 멤풀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완벽한 개인 은행으로 변신하겠죠.

비트코인 블록시계가 부담되신다면 Mempool을 한쪽 모니터에 장식해놓는 것도 멋진 장식이 될 것입니다. 꼭 북마크 하시고 가끔 비트코이너라는 자부심으로 쓰윽 한번 둘러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Don’t Trust, Verify.

https://twitter.com/BVBTC/status/1400498690008178688